출산가구 취득세 감면 최대 500만원까지

지난 8월 행정안전부에서는 2023년 지방세입 관계법률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. 기업에 대한 지방세 감면 외에도 출산가구 취득세 감면이 특징적인 뉴스였는데요, 자녀와 함께 살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출산가구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

 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이란?

양육, 주거, 소비 등 서민 경제를 적극 지원하고자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정책입니다.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은 출산자녀와 함께 거주할 목적으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500만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100% 면제해주는 정책입니다.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가구의 주택 취득비용을 줄여 부담을 덜게 해 더 나은 양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뜻이 있습니다.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

 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 조건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

현재 취득세율에 따르면 1주택자 기준으로 취득당시가액이 6억원 이하인 주택은 1%의 취득세율을 적용받습니다. 즉, 출산가구 취득세 감면한도인 500만원을 다 적용받으려면 최소 5억원 이상의 주택을 매수해야합니다.

출산가구 취득세 감면은 최대 500만원으로 출산일 전으로 1년, 출산일 후로 5년이내에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입니다.

즉, 2024년 1월 1일 – 2025년 12월 31일 안에 출산한 가구가 아이 양육을 위해 실거주하는 주택을 취득하게 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(물론 출산가구 취득세 감면에 해당하려면 1주택자여야합니다.)

또한, 출산 후 5년 이내 주택을 취득하거나 기취득했어도 취득일로부터 1년 이내 출산을 하는 경우에도 출산가구 취득세 감면에 해당됩니다.

 

취득세 감면은 출산가구 취득세 감면 외에도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에 최대 200만원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 썸네일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여러 정책들이 신혼부부나 출산을 앞두고 있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

 


⇓ 함께 보면 좋은 정보 ⇓

 

생애최초 취득세 감면